C scanning 

1. 기술 소개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화하는 과정에서는 유전체의 광범위한 돌연변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정상세포와 암세포는 뚜렷이 다른 유전체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혈병 등에서 고용량 항암제를 투여하여 암세포를 모두 죽인 다음에는 암의 재발 여부를 모니터링해야 하는데, 정상세포와 구분되는 암세포의 유전체 패턴을 확인하면 암의 재발여부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C-scanning은 암세포로 변화했을 때 돌연변이가 주로 나타나는 부위들을 대표하는 DNA 조각들이 부착되어 있는 마이크로어레이를 이용하여 사람의 암세표 유전체 패턴을 스크리닝 하는 기술입니다.

2. 실험 과정

 

C-scanning은 사람의 암세포의 유전체 패턴을 스크리닝하기 위해 제작된 마이크로어레이를 이용하며, 마이크로어레이에는 암세포로 변화했을 때 돌연변이가 주로 나타나는 부위들을 대표하는 DNA 조각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클리닉에서는 암 환자의 혈액이나 골수, 암조직 등을 채취한 다음, 스크리닝을 의뢰합니다.

검사실에서는 암이 의심되는 세포에서 DNA를 추출하여 증폭한 다음, 초록색 형광표지를 부착하고 붉은 색 형광표지로 labeling 된 대조군의 정상 DNA와 함께 마이크로어레이에 경쟁적으로 하이브리드화 시킴으로써 암세포의 유전체 프로필을 스크리닝 합니다.